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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일: 2024년 3월 23일 (토) / 학습 시간: 4시간 / 강의자:강정규

1.디지털 마케팅
디지털 마케팅 : 디지털 기기를 통해 노출되는 광고/마케팅 (SNS, 네이버, 구글 등)
디지털 마케팅의 강점 3가지
(1)가격접근성 - 광고 비용 1만원부터
(2)타겟팅 - 인구통계, 관심사(third party) 등
(3)성과측정 - 기존의 매스미디어에 비해 용이
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(채널 기준)
(1)SNS/광고매체
(2)CRM
(3)콘텐츠 마케팅
디지털 마케팅의 종류 (미디어 기준) = triple media
(1)페이드 미디어 e.g. 검색 광고, 배너 광고 - 빠르다. but 광고비 지불 후 광고 끝. 성과 측정 어려움
(2)언드 미디어 e.g. 블로거 리뷰, 유튜브 협찬 - 기업 평판 관리에 중요. 내용 적어도 높은 효과 가능
(3)온드 미디어 e.g. 기업 홈페이지 - SEO(검색 엔진 최적화),가장 적은 비용,콘텐츠 지속가능성 높음 but 내부적으로 리소스가 큼(품이 많이 듬)

2.그로스 마케팅
그로스 마케팅 = Growth성장 + hacking해결 방법론
(1)고객 (2)데이터 (3)고객데이터 를 바탕으로 전략을 세움 (AARRR, AIDA, 코호트)
그로스 마케팅 과정
(1)데이터 수집, 분류 - 광고 지표, 고객 데이터에 대해 수집
↓
(2)퍼널 및 코포트 구축 - 유저 데이터와 고객 데이터로 구성
↓
(3)가설 수립
↓
(4)실험
ICE Score Model 각 요소마다 1~10점씩 점수 부여
Impact : 가설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?
Confidence : 가설의 성공 가능성을 얼마나 확신하는가? (선례 학습 등을 통해 가늠)
Ease : 리소스가 얼마나 필요한가? (인적자원, 비용, 시간 등이 대표적 리소스)
@가설은 실패할 수 있다! 실패를 독려하는 기업이 성공한다.
@디지털마케팅의 한계로 광고효율 증진을 위해 그로스마케팅이 도입됨
디지털 마케팅의 한계 3가지
(1)경쟁 과다 - e.g.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 CPC가 최소 70원이지만 입찰 과열로 비용이 보통 5,000~10,000원 정도로 증가함->광고 효율 떨어져
(2)타겟 축소 - 쿠키리스. 개인정보보호 정책 강화로 서드파티 파악 어려워짐
(3)성과 특정이 어려움 - 미디어 매체의 빠른 발전과 개발로 인해
퍼포먼스 마케터와 그로스 마케터의 차이
퍼포먼스 마케터 : 신규 고객 모집이 핵심 목표
그로스 마케터 : GA4,GTM 같은 서비스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, 활용, 가설 수립, 실험
(cf. SQL, 쿼리는 아직 개발의 영역으로 본다)
디지털 광고
광고 캠페인 : 어떤 목적으로 광고를 할 것인가? 브랜드 인지? or 제품 판매?
광고 세트 : 타겟, 지면 설정 e.g.인구통계, 서드파티
광고 소재 : 이미지/영상/글 등 광고물 설정
=>목적이 (1)브랜드 인지인 경우 : 노출 수 많아야 함. 비용 감소. (2)판매인 경우 : 타겟이 확실해야 함, 비용 증가
광고 순서
(1)송출 : 도달/노출 보통 노출이 도달보다 많음.
↓
(2)반응 : 클릭/조회
↓
(3)결과 : 리드/전환/성과
↓
(4)비용 : (1)~(3)단계별 소요금액 계산
-강의 들으면서 노출과 도달이 헷갈려서 따로 찾아봤다.
노출 : 광고가 노출된 총 횟수 / 도달 : 광고가 노출된 유저 수
한 사람에게 같은 광고가 n번 노출될 수 있으므로 보통 노출이 도달보다 많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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