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그로스 마케팅

[안랩샘아카데미 그로스마케팅] 3강. 퍼널

by 마케터 정지우 2024. 4. 15.

https://www.momjobgo.com/course/1980

학습일: 2024년 4월 6일 (토) / 학습 시간: 4시간 / 강의자:강정규

 

AARRR 퍼널

깔때기를 넓히는 것이 그로스 마케팅의 목적이다.

1.A(Acquisition):사용자(유저)를 얼마나 유치했는가?

-AARRR퍼널에서의 가장 첫 단계

-획득의 크기에 따라 비즈니스 크기(Volume)이 결정되기 때문에 중요한 구간

CVR(Conversion Rate,구매율)이 똑같은 1%이더라도 획득수가 많은 쪽이 비즈니스의 볼륨(구매의 절대적인 수)이 큼

*획득의 지표

(1)세션 시작:새로운 세션이 열렸을 때 발생되는 이벤트

세션=e.g. 30분 선불제 피시방. 30분의 시간동안 피시방을 마음대로 들어갔다 나갔다 할 수 있음

(2)첫 방문:첫 방문이 발생했을 때 발생되는 이벤트 (가장 중요)

(3)활성 유저:유저가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거나 최소 10초이상 머물렀을 때 발생되는 이벤트

2.A(Activation):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는 얼마나 되는가? (그로스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구간)

-우리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사람을 식별하고 그들의 행동을 분석한다.

-고객은 이 서비스가 지불가치가 있는지 여러 페이지를 조회하게 된다.

*활성도의 이벤트

(1)스크롤조회 이벤트:해당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린만큼. 퍼센트에 따라 기록된

(2)세션타임 이벤트:한 세션당 체류시간 평균 1분~1분 30초면 Good

(3)페이지 조회 이벤트:한 세션동안 조회된 페이지의 수

3.R(Retention):고객이 유지되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?

-비즈니스 페이지 재방문, 이용하는 서비스 재이용 (e.g.넷플릭스 재방문률)

4.R(Revenue):비즈니스의 목표 달성율은 얼마나 되는가?

-수익에 직결, 디지털 마케팅의 목표이자 목적

*전환의 이벤트

(1)사이트에서의 결제

(2)사이트 회원가입

(3)상담 문의양식 제출 (e.g. B2B, 변호사 상담)

5.R(Referral):추천,바이럴

-지인소개, 추천으로 인해 방문하게 된 유저

*GA4에서 Referral의 기준

(1)특정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

(2)GA4의 채널분류기준을 벗어난 유입경로 등

[실습]기존 비즈니스에 AARRR퍼널 적용해보기

실습 기업 : Youtube 유튜브

1.A(Acquisition):사용자(유저)를 얼마나 유치했는가?

SNS, 웹사이트 등 기존 사용자들의 유튜브 영상 링크 공유를 통해 신규 유저 획득

2.A(Activation):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는 얼마나 되는가?

유저 활성도 세분화

(1)조금 좋아하는 유저 : 체류시간 20분 / 10페이지 조회

(2)많이 좋아하는 유저 : 체류시간 1시간 / 15페이지 조회

(3)프리미엄 전환 가능성 : 체류시간 2시간 / 20페이지 조회

3.R(Retention):고객이 유지되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?

재방문률 높이기-채널 구독 기능, 푸시알림, 추천 알고리즘(개인화),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제, 숏츠, 자동재생, 콘텐츠 생산자 증가시키기

4.R(Revenue):비즈니스의 목표 달성율은 얼마나 되는가?

(1)유튜브 프리미엄(구독형) 수익

(2)스폰서(광고) 수익-체류 시간이 길어질수록 광고 노출 증가함

(3)통신사 프로모션 상품 수익

5.R(Referral):추천,바이럴

SNS, 웹사이트 등을 통해 기존 사용자들의 유튜브 영상 링크 공유

*세세하게 체크할 것

콘텐츠 키워드에 따른 체류시간 차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