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1.코호트
-코호트 : 공통적인 특성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
-A/B 테스트 VS 코호트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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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/B 테스트(횡단적 연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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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호트 분석(종단적 연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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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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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이한 특성(타겟/광고콘텐츠경험)을 가진 집단을
분석하여 유효한 연구 결과를 찾는 과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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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일한 특성(AIDA)을 가진 집단을 정의하여,
지속적인 테스트+질문을 던져 전향적 성과를 개선하거나, 후향적으로 문제의 요인을찾는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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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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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일한 타겟, 다른 광고(A/B)
다른 타겟(A/B), 동일한 광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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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일한 그룹에게 시차를 두고
동일한 경험을 되풀이하여 변화를 파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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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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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수집 용이, 단시간에 자료수집,
종단적 연구에 비해 경제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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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정 현상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
그 과정을 명확하게 파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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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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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사 대상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비교하기 때문에 종단적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표본의 크기가 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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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랜 시간동안 여러 번에 걸쳐 측정하기에 비용이 많이 들며, 응답자들의 성숙이나 검사요인 등 내적 타당도가 결여 될 가능성이 높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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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코호트 분석의 핵심 = 데이터, 고객, 고객데이터
-코호트 분석
1단계 : 연구모집단을 잘 모집하기
2단계 : 모집한 연구집단에게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? = AIDA
3단계 : 그들을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?
-유저코호트 = 개인정보를 담고 있지 않은 잠재 고객
유저코호트 개선 방법:외부 광고, 인웹 개인화 마케팅, UIUX 개선
-고객코호트 = 회원, 액션에 참여한 사람, 결제자, 재결제자
RFM 세그먼트(최신성, 빈도, 금액)로 분석
*유저코호트냐, 고객코호트냐에 따라 마케팅 방법이나 전략이 달라짐.
2.GTM(구글태그매니저)
-작동원리
(1)변수 :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공간
(2)트리거 : 조건
(3)태그 : 데이터를 담은 그릇(이름표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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